4.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실제
영유아를 위한 몬테소리 프로그램은 영유아의 발달수준과 개인차 및 각 기관의 환경 등을 고려하여 운영된다. 이에 몬테소리 프로그램 5개 교육영역에 따른 활동의 예를 소개하고자 한다.
1) 일상생활 영역
● 내용 및 활동명 : 환경에 대한 배려 – 물 옮겨 붓기
● 준비교구 : 손잡이가 있는 투명한 유리주전자, 선이 있는 유리컵, 쟁반, 스펀지, 비닐카펫
● 활동방법
⓵ 비닐카펫을 펴고 준비된 교구를 가져다 놓는다.
⓶ 물이 담긴 유리주전자의 손잡이를 잡아 천천히 유리컵에 있는 표시선까지 붓는다.
⓷ 준비된 유리컵에 물을 다 붓고 나서 묻은 물기는 스펀지로 닦는다.
⓸ 유리컵에 있는 물을 천천히 유리주전자로 다시 붓는다.
⓹ 활동이 끝난 후 다시 한 번 해보거나 제자리에 정리한다.
2) 감각교육 영역
● 내용 및 활동명 : 시각교육 – 크기
● 준비교구 : 분홍탑, 갈색계단, 매트
● 활동방법
⓵ 매트를 펴고 분홍탑과 갈색계단을 놓는다.
⓶ 10개의 분홍탑 중 가장 큰 것을 찾아 옮겨놓는다. 이때 분홍탑의 크기를 인지할 수 있도록 손으로 위와 아래, 측면을 쓸어본다.
⓷ 위와 동일한 방법으로 크기 순서대로 하나씩 차례로 붙여 놓는다.
⓸ 갈색계단도 분홍탑과 같은 방법으로 가장 큰 갈색계단을 찾아 분홍탑의 측면에 차례대로 한 개씩 옮겨 붙인다.
⓹ 활동이 끝난 후 다시 한 번 해보거나 제자리에 정리한다.
3) 언어교육 영역
● 내용 및 활동명 : 쓰기교육 – 움직이는 자음 · 모음
● 준비교구 : 자음 · 모음 상자, 친구이름이 적힌 카드, 카펫
● 활동방법
⓵ 카펫을 펴고 준비된 교구를 가져다 놓는다.
⓶ 여러 가지 자음과 모음을 살펴본 후 친구이름이 적힌 카드를 한 장 놓는다.
⓷ 친구이름을 쓰기 위한 자음과 모음을 찾아 글자를 만들어 본다.
⓸ 위와 같은 방법으로 여러 번 한 후에는 이름을 읽어본다.
⓹ 사물이름이 적힌 카드나 실물을 활용하여 해볼 수도 있다.
4) 수학교육 영역
● 내용 및 활동명 : 기본연산 - 덧셈판
● 준비교구 : 덧셈판, 숫자막대 바구니, 종이, 연필, 정오판, 카펫
● 활동방법
⓵ 카펫을 펴고 준비된 교구를 가져다 놓는다.
⓶ 숫자막대 바구니에 담긴 숫자막대들 중 파란색 숫자막대는 왼쪽에, 빨간색 숫자막대는 오른쪽에 놓는데, 이때 아래에서부터 위쪽으로 계단을 만들어 놓는다.
⓷ 1+1 문제를 보고 파란색 숫자막대 1을 계산판에 1이라고 적힌 첫 번째 칸에 놓은 후, 빨간색 숫자막대 1을 가져와 파란색 숫자막대 옆에 붙여 나란히 놓는다.
⓸ 빨간색 숫자막대 끝에 해당되는 칸에 적힌 숫자가 정답이며, 수를 읽은 후 적고 정오판에서 정답을 확인한다.
⓹ 파란색, 빨간색 숫자막대는 제자리에 다시 두고, 위와 같은 방법으로 2+2에서 9+9까지 덧셈을 한다.
5) 문화교육 영역
● 내용 및 활동명 : 지리 – 개별대륙 퍼즐
● 준비교구 : 각 대륙의 퍼즐, 매트
● 활동방법
⓵ 매트를 펴고 준비된 교구를 가져다 놓는다.
⓶ 각 대륙의 퍼즐을 내려놓고 영유아가 살고 있는 아시아 대륙을 소개한다.
⓷ 아시아 대륙의 각 조각을 엄지와 중지, 검지를 이용해 조심스럽게 잡은 후 올려 매트에 놓는다.
⓸ 우리나라와 여러 나라의 이름을 소개하면서 다른 나라에 친숙해진다.
⓹ 활동이 끝난 후 다시 한 번 해보거나 제자리에 정리한다.
'유아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몬테소리 프로그램4 (0) | 2021.12.31 |
---|---|
몬테소리 프로그램3 (0) | 2021.12.30 |
몬테소리 프로그램2 (0) | 2021.12.29 |
몬테소리 프로그램 (0) | 2021.12.27 |
02영유아 프로그램의 개발_4 (0) | 2021.12.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