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장에서는 영유아들이 세상을 배워나가기 위한 교육방법으로 감각을 활용해야 함을 강조한 몬테소리 사상을 다루고 있다. 몬테소리의 생애 및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몬테소리가 프로그램을 운영함에 있어 기본으로 밝힌 개념인 정상화, 민감기, 흡수정신, 작업의 의미와 모테소리 프로그램의 운영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배경
이탈리아 최초의 여자의사인 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1870~1952)는 어려서부터 수학과 과학에 두각을 나타내며 당시 여자에게 의사가 금기시되었던 풍토에 도전하여 의과대학에 입학하였다. 탁월한 성적으로 졸업 후 로마의 정신병원에 근무하게 되었고, 거기서 정신지체아동을 치료하면서 아동교육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몬테소리는 정신지체아동에 대한 꾸준한 관찰을 통해 이들에게 정작 필요하고 도움이 되는 것은 교육적 접근이며, 무리한 통제와 지나친 의학적 접근은 진정한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따라서 몬테소리는 자신의 판단에 대한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이타르(G. Itard)와 세간(E. Seguin)의 치료법을 연구하게 되었다.
이들은 프랑스 의사로서 정신지체아들의 치료를 위해 의학적이며 교육적인 치료법을 연구한 인물들이었다. 이를 통해 몬테소리는 정신지체아동에게 교육적으로 여러 발달을 조장할 수 있다는 확고한 신념을 지니게 되었고, 이를 실천해 나가기 위해 감각은 활용한 교육방법 및 교구를 개발하였다.
몬테소리가 개발한 감각을 활용한 교육방법은 정신지체아동을 정신에 문제가 있는 환자로 여기고 아동이 지니고 있는 병에 대한 치료에만 골몰했던 당시의 시각을 과감히 깬 것이었다. 또한 몬테소리는 정신지체아동의 눈높이를 이해하고 이들의 입장에서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방법을 연구하였으며, 이에 맞게 교육방법을 고안해 내었다. 따라서 몬제소리의 새로운 교육방법을 통해 많은 정신지체아동을 고안해 내었다. 따라서 몬테소리의 새로운 교육방법을 통해 많은 정싡체아동의 지적 능력에 놀라운 변화가 생겨나기 시작했으며, 일반아에게만 가능하다고 생각했던 글을 정신지체아동도 배우는 데 성공하였다.
정신지체 아동들은 사물을 만지거나 느끼는 과정에서 가장 잘 학습한다는 원리에 근거하여 나무로 만들어진 글자를 주었고, 아동들은 손으로 글자를 만지면서 일반적인 또래 아동과 마찬가지도 글을 읽고 쓸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개발한 교육방법을 정신지체아동에게 적용하여 긍정적인 효과를 얻게 되자, 일반 아동에게도 적용하였다(이순형 외, 2005). 이처럼 몬테소리는 정신지체아들을 위한 진정한 도움은 치료뿐만 아니라 교육적 접근이 동시에 이루어질 때 가능하다고 보았으며, 더 많은 일반 아동에게도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였다.
몬테소리는 자신의 교육신념을 펼치기 위해 1907년 로마 빈민지역인 산 로렌조에 '어린이집(Casa dei Bambini; The Children's House)'을 세워 자신의 교육방법으로 아이들을 교육하기 시작하였다. 몬테소리는 많은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어린이집에서 자신의 교육에 관한 신념들을 계속 실천해 나갔으며, 영유아들에 대한 면밀한 관찰을 통해 몬테소리 교구를 제작 · 사용하였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일구어낸 교육적 효과는 세상의 주목을 끌기에 충분하였으며 이후 세계 각국에서 많은 교육자, 교사, 학부모들이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수업을 참관하였다. 몬테소리는 어린이집에서의 교육적 경험을 바탕으로 1909년 최초의 저서 『어린이집의 유아를 위한 과학적 교육방법(Scientific Pedagogy as Applied to Child Education in the Children's House)』을 출간하였으며, 이후 『몬테소리 교육방법(Montessori Method)』이라는 제목으로 세계 각국에 소개되면서 몬테소리 교육사상을 전 세계에 전파하는 초석이 되었다.
몬테소리는 실제에 대한 관심분만 아니라 이론에 대한 통찰력도 뛰어났는데, 그 당시 교육계의 주류 입장이었던 성인이원하는 대로 아동을 길러낼 수 있다는 의견에 반대하였다. 그리고 아동은 자신이 지니고 있는 성숙기제에 따라 스스로 학습한다는 자동교육(auto-education)개념을 제시하였다(Montessori, 1995). 즉, 몬테소리가 말하는 교육방법은 아동에게 일방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목적이 있는 활동을 하면서 그 속에 담긴 교육내용을 아동 스스로 배우도록 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몬테소리는 이후 활발한 저술 활동과 강연으로 그녀의 교육사상을 알려나갔으며, 현재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을 계승한 위대한 교육사상가 중 한 명으로 손꼽히고 있다(Palmer, 2001). 이처럼 몬테소리는 아동이 각자 지닌 개별성을 존중하면서 이를 토대로 아동 스스로 인지적 발달을 해 나갈 수 있는 데 도움을 주는 교육관을 펼쳐나갔다. 그녀는 정신지체아동을 위한 교육 및 영유아 교육에 한 획을 그은 위대한 교육가로 평가된다.
다음 챕터에서는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기본 개념을 다뤄볼 예정이다. 몬테소리 프로그램을 운영함에 있어 중요한 개념인 정상화, 민감기, 흡수정신, 작업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기본 개념을 살펴 본 다음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운영에 대해 이야기하며 그 목표와 내용 및 활동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환경 구성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 마지막으로 몬테소리 교사의 역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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