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

몬테소리 프로그램3

by 융바오 2021. 12. 30.
반응형

3.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운영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배경 및 기본 개념에 이어 몬테소리의 교육사상이 실천적 교육으로 연계되어 나타나는 프로그램 운영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몬테소리 프로그램은 준비된 환경을 통한 자유를 강조하며, 관찰을 토대로 영유아가 자유로운 환경에서 스스로 발달해나갈 수 있는 잠재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교육철학을 갖고 있다. 또한 자신의 성숙기제에 따라 스스로 학습한다는 자동교육개념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문연심, 2012). 몬테소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한 목표, 내용 및 활동, 환경구성에서 몬테소리 교사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목표

몬테소리는 어린이집에서 영유아를 관찰한 결과, 각 민감기에 해당되는 영유아들의 요구에 적절한 교재와 교구를 갖춘 환경을 제공한다면, 영유아들은 놀라운 집중력과 끈기로 각 교구가 의미하는 원리와 기능을 스스로 알아내고 숙달되도록 연습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또한 이런 과정을 거친 영유아들은 즐거우며 편안한 상태에 이르게 되는데, 몬테소리는 영유아들이 자신이 지니고 태어난 과정을 자연스럽게 도달해나가는 과정을 정상화라고 보았다(Lillard, 1994). 따라서 몬테소리 프로그램이 지향하는 목표도 영유아의 정상화에 있다고 할 수 있다.

 

2) 내용 및 활동

(1) 일상생활

일상생활 영역이란 각 나라의 고유한 역사적, 문화적 환경을 바탕으로 성인들이 실제 일상생활에서 행하고 있는 다양한 작업을 의미하는 것으로, 영유아들이 앞으로의 신체, 정신적 성장 및 인격수양을 위해 기본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여러 활동을 지속적, 반복적으로 연습하는 영역을 일컫는다. , 일상생활 영역은 아동의 일상적인 삶에서 매일 접하게 되는 작업을 수행함으로써 자립심을 키울 수 있고, 그들이 친숙하게 느끼는 교구들을 경험함으로써 기관과 가정 간의 연계성을 높이는 역할도 한다.

아동이 몬테소리 학교에 처음 다니기 시작하면 일상생활 도구를 사용하면서 집중력과 독립성을 기르며, 문화적으로 요구되는 예절을 배운다. 예절은 수업을 통해 배우는 것이 아니라 교사나 연상의 아동이 행동 모델이 되며, 아동은 흡수정신이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그들의 행동을 따라하게 된다(이순형 외, 2005). 일상생활 영역에는 크게 활동을 위한 준비, 예의범절, 동작의 조정과 분석, 자신에 대한 배려, 환경에 대한 배려로 구성되며(송미령 · 배진영, 1999; 류현수 외, 2011), 이는 몬테소리 모든 활동의 기본이라 할 수 있다.

 

활동을 위한 준비

일상생활 영역의 활동을 하기 위한 준비단계의 작업을 말한다. 여기에 해당되는 활동으로는 매트 펴고 말기, 교구 나르기, 의자에 않고 서기, 책상 옮기기, 의자 옮기기, 물 떠로기, 버리기 등이 있다.

 

예의범절

사람과 사람을 대상으로 사회생활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사회적 예의범절이나 규칙을 위한 활동을 의미하며, 각 나라의 문화적 환경에 따라 달라진다. 걷기, 문 열고 닫기, 인사하기, 도움 청하기, 감사하기, 사과하기, 초대하고 초대받기, 축하하기 등이 해당된다.

 

동작의 조정과 분석

일상생활 활동을 하기 위한 기본이 되는 동작을 말하며, 크게 소근육 활동과 대근육 활동으로 나뉜다. 옮기기, 따르기, 짜기, 손목 사용하기, 끼우기, 자르기 등이 소근육 활동에 해당되며, 선따라 걷기, 조용한 놀이, 실외활동 등이 대근육 활동에 속한다.

 

자신에 대한 배려

아동이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 자아존중감, 자립심이 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이다. 거울보기, 머리빗기, 옷 입고 벗기, 손씻기, 이닦기, 코풀기, 모자쓰기와 벗기, 신발 · 양말 등 신기와 벗기, 장갑 끼고 벗기, 구두닦기 등을 할 수 있다.

 

환경에 대한 배려

아동들이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돌보고 보호하는 활동들로 구성된다. 청소하기, 먼지 털기, 비로 쓸기, 수건 빨기, 다리미질하기, 음식물 준비하기, 상차리기와 상치우기, 물 옮겨 붓기, 제자리 정리하기 등이 있다.

 

(2) 감각교육

세상에 처음 태어나서부터 아동은 자신의 감각을 통해 주변세계를 배워나간다. 감각은 아동과 세상을 연결하는 통로가 되며 이를 통해 아동의 능력과 지식을 발달시켜 나가게 된다.

몬테소리는 영유아들은 태어날 때부터 여러 가지 감각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이들은 자신이 지니고 있는 시각, 촉각, 청각, 후각, 미각 등의 감각기능을 보다 정교하고 예민하게 개발하는 감각교육을 통해 흡수한 여러 정보를 내면적으로 개념화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나아가 영유아의 정신을 계발시키는 데 이르고자 하였다. , 아동들은 다양한 감각교구를 통한 작업을 함으로써 여기에서 담고 있는 질서, 원리, 규칙의 의미와 개념을 확립해 나감으로써 구체적인 형태를 통해 추상적인 개념의 발달까지 이르게 된다.

감각교육에서 다루고 있는 오감의 발달과 관련된 구체적인 감각교구는 다음과 같다.

시각 : 꼭지달린 원기둥, 꼭지없는 원기둥, 분홍탑, 갈색계단, 빨간막대, 색원기둥, 색판, 기하입체 등

촉각 : 촉각판 맞추기, 직물상자, 무게구별판, 온도감각병 등

청각 : 소리상자, 음감벨

미각 : 맛보기병

후각 : 냄새맡기 상자

 

(3) 언어교육

몬테소리 프로그램에서 영유아는 자유롭게 의사소통하도록 격려된다. 이는 영유아의 언어에 대한 민감기가 6세까지 지속되며 이 시기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환경제공이 중요하다고 본 몬테소리 사상에 기인하며, 따라서 언어발달에 필요한 다양한 자극이 몬테소리 프로그램에서 제공된다.

몬테소리 언어교육은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영역으로 구성되며 언어의 민감기에 있는 영유아들에게 이 네 가지 영역의 기초를 길러주는 데 그 목적이 있으며, 언어는 단지 언어라고 불리는 영역에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영역을 거쳐 단련되고 발달해간다고 보았다(신화식, 2006). 따라서 유아들은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주변환경의 정확한 명칭을 부르도록 격려되며 사물과 이름의 명칭 짝짓기, 이름 맞추기와 쓰기 등의 작업을 통해 언어능력을 스스로 향상해 나가게 된다. 언어교육을 위한 교구로는 모래종이 글자, 움직이는 알파벳, 음성 사물상자, 음성 단어카드, 필순카드 등이 있다.

 

(4) 수학교육

유아들은 어릴 때부터 수를 접하게 되고 생활 속에서 수학의 기본 개념을 경험하게 된다. 따라서 몬테소리도 어린 유아들이라 하더라도 개인의 발달과 수준에 맞게 수학영역의 작업들이 경험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영유아는 교구를 사용한 활동을 통해서 십진법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초를 형성하여 0의 기능과 일 단위부터 백만 단위까지의 위계를 이해한다. 또한 가감승제 개념의 기초를 습득하고 다양한 모양의 교구를 감각적으로 탐색하면서 기하에 관한 기초를 다지며, 제곱근 구하기나 분수로 가감승제 하기 등의 개념을 익히게 된다(이순형 외, 2005). 수학교육을 위한 활동으로는 숫자게임, 수 막대, 큰 숫지, 카드로 연결해 쓰기, 구슬 연결해서 세기, 숫자카드와 단추놓기 등이 있다.

 

(5) 문화교육

영유아가 속해있는 사회에서 형성되어 있는 문화는 영유아가 생각하는 방식과 삶의 방식에 서서히 흡수되어 영향을 미치게 된다. 영유아가 성장하면서 보여주게 되는 행동양식의 상당부분은 문화적 영향을 받아 발현되는 것이며, 따라서 몬테소리는 지적 발달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영유아 시기부터 문화를 인식하고 습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것은 제안하였다. 몬테소리는 ‘3~6세까지의 시기에 문화를 쉽게 획득할 수 있는 자연적 성숙이 있다면, 그것을 이용해야 하며, 그 자체 안에 문화의 역사를 전달할 수 있는 사물을 영유아 주변에 배려하고 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하였다(이영숙, 2000). 이러한 문화교육에서 다루는 내용은 크게 지리와 역사학, 동식물학, 음악과 미술교육이며 사진과 세계지도 등을 이용하여 실시한다. 몬테소리 프로그램에서 영유아들은 인간관계 속에서 이어져 온 문화교육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고, 예의바르며, 원만한 관계를 형성해 나가는 기초를 만들어가게 된다.

반응형

'유아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몬테소리 프로그램5  (0) 2022.01.01
몬테소리 프로그램4  (0) 2021.12.31
몬테소리 프로그램2  (0) 2021.12.29
몬테소리 프로그램  (0) 2021.12.27
02영유아 프로그램의 개발_4  (0) 2021.12.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