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영유아 프로그램의 개발_4
2) 운영시간별 프로그램
사회가 다양하고 복잡해짐에 따라 여러 다양한 직업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프로그램의 운영시간에 대한 부모들의 요구도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요구의 변화의 따라 반일제, 종일제, 시간제, 24시간의 형태 등이 나타나고 있다.
(1) 반일제 프로그램
반일제 프로그램은 보통 하루 여섯 시간 혹은 그 이하로 운영되며 보통 오전 7~8시부터 오후 1~3시까지 운영하는 경우이다. 개별화된 학습과 다양한 활동을 중심으로 일과를 구성하도록 해야 한다. 반일제 프로그램의 일반적인 활동시간은 오전 9~오후 1시까지로, 이때가 영유아가 가장 효과적으로 주의를 집중하며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시간이다.
(2) 종일제 프로그램
종일제 프로그램은 아동의 신체적, 지적, 사회적, 정서적, 인지적 발달을 목적으로 하며 3시간 정도의 교육활동을 제공하는 반일제 프로그램에 비해 3시간 이상의 교육활동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오후의 활동을 위한 점심이 제공되며 낮잠시간 및 휴식 등의 다양한 교육활동이 포함된다.
가장 일반적인 시간은 오전 8시~오후 6시이지만 부모나 아동의 요구에 따라 연장하거나 알맞은 시간대를 선택할 수 있다.
종일제 프로그램은 프로그램의 가장 보편적인 형태로 12시간 운영을 기본으로 하는 것이다. 종일제 프로그램은 반일제 프로그램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을 모두 포함하고 기본적인 요구 충족과 신체적인 보호를 위한 기본생활 측면도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교육부, 1993). 반일제 프로그램에 비해 일상활동, 즉 급식과 배변, 휴식, 등의 시간에 여유를 두고 계획해야 하며, 교사들의 부담을 고려하여 종사자 배치 및 운영에 효율을 기해야 한다.
(3) 시간제 프로그램
시간제 프로그램은 하루의 일부분 또는 필요한 때 영유아를 돌보는 형태로 부모의 요구에 따라 필요한 시간만큼만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이러한 프로그램의 경우, 일시적으로 아동과의 정서적 교류를 위한 계획이 다양하게 수립되어야 하며, 연령별로 다양하고 흥미로운 놀이활동들을 계획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도록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4) 24시간 프로그램
24시간 프로그램은 특별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영유아 또는 24시간 운영하는 직장이나 병원 등에서 밤 늦게 일하는 부모나, 교대 근무제로 일하는 부모의 자녀를 보육하기 위해서 기관이나 가정에서 24시간 개방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24시간 프로그램은 숙박 프로그램이라고도 하는데, 24시간 동안 교사가 교대로 근무하면서 운영하는 형태이다. 24시간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부모의 요구를 충분히 반영하고 가정과 같은 편안한 분위기과 여유 있는 일과운영계획을 수립하도록 해야 한다.
3) 운영장소별 프로그램
영유아프로그램이 어떤 물리적 환경에서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구별해 볼 수 있는데, 여기에서는 가정프로그램, 기관프로그램, 직장프로그램의 세 유형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다.
(1) 가정 프로그램
가정 프로그램은 자기집 프로그램과 보육자 가정프로그램이 있다. 우리나라에서 '놀이방'으로 불리우는 곳이 보육자 가정프로그램의 형태이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연령과 능력이 다양한 아동이나 특별한 요구를 가진 소수의 아동에게 개별화된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도록 개발되어야 한다(서영숙 외, 1996). 가정프로그램의 운영시간은 부모의 요구에 따라 유동적이며, 가정과 같은 친밀감이 잘 이루어 질 수는 있으나 대개의 경우 시설 및 교육적 배려가 부족하기 쉽다.
(2) 기관프로그램
기관프로그램의 경우 일정한 시설과 설비를 갖추고 11인 이상의 영유아(보건복지부, 1996)를 보육하는 형태로, 아동들이 안정적인 느김을 가질 수 있도록 일상적인 경험과 교육적인 경험을 균형 있게 계획하도록 해야 하며, 교사와 아동 간의 상호작용, 건강과 안전에 관한 관리계획 등이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계획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이 유형의 특징은 정해진 일과계획에 따라 운영되며 허가를 받아 운영하고, 전문가가 운영한다는 것을 들 수 있다(Deutsch, 1983). 기관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들은 그 주된 관심사가 유아의 수, 환경(넓이), 교사 대 유아의 비율, 연령별 학급구성(혼합연령 여부) 등이다. 이 중에서도 연구자들은 유아 대 교사의 비율과 한 반당 적절한 유아의 수를 프로그램 사업에 있어 성패의 주 요인이라고 한다.
반별 발달수준이나 욕구가 비슷하므로 교사의 일과운영계획 또는 환경구성 등이 용이하고 유아 입장에서도 활발한 또래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에 혼합연령집단은 외동아가 많은 현대 가족형태에서 형제애와 같은 자연스럽고 실생활과 흡사한 생활을 경험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혼합연령집단은 발달차가 적은 4~5세를 혼합하는 것이 어린 연령을 혼합하는 것보다 바람직하다.
(3) 직장프로그램
핵가족화, 기혼여성 취업률의 증가 등으로 인해 부모의 직장 가까운 곳에서의 직장프로그램이 요구되었다. 직장프로그램을 운영 주체별로 분류하면 정부운영 프로그램, 비영리단체 운영 프로그램, 영리목적 프로그램, 직장프로그램, 협동프로그램으로 구분된다. 이 중 직장운영 프로그램은 고용주가 피고용인의 자녀양육을 지원하기 위하여 직장이나 직장 가까운 곳에 유아교육기관을 마련해 주는 것이다.
직장운영 프로그램은 부모의 직장에서 직장 내 혹은 인근에 유아교육기관을 마련하여 자녀를 보육함으로써 고용자의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고 작업의 효율을 기하는 복지 차원에서 구상된 형태이며, 직장의 근무여건에 따라 운영시간을 조정하고, 직장과의 연계를 위한 일정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